<출처: http://www.smartconsumer.go.kr/user/cn/cntnts/selectInfoDetail.do?pageIndex=1&searchGbn=REGIST_DT&firstMenuId=00000200&secondMenuId=00000205&bbsTyId=017&infoId=00915673&rnum=1>

 

 

최근 들어 고가의 수입브랜드 유아용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비싼 수입 젖병이 저렴한 국내브랜드 젖병에 비해 품질이 좋고 안전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을 갖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젖병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데서 비롯된다.

녹색소비자연대(대표 이덕승)는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김동수)의 지원을 받아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젖병 23종을 대상으로 유해물질 검출 등 안전성에 대해 시험하였다. 아울러 소비자의 비교평가를 통해 그립감, 디자인, 경제성, 세척용이성, 열탕소독 용이성, 구매편의성 등을 알아보았다.

아기젖병 비교 평가 대상 제품

 

※ 비교 대상 제품은 온라인쇼핑몰, 대형마트, 아기용품 전문점에서 판매하는 `11년 이후 출시된 신제품(용량 : 200~250mL) 중 소비자의 선호, 국산/수입산, 가격 등을 고려하여 전문가 자문과 소비자 간담회를 통해 선정.(, 소비자 선호가 많은 제품 중 200~250mL제품이 없는 경우 200mL에 가장 근접한 용량의 제품으로 구매)

※ 재질 및 제조국에 관한 정보는 제품에 표기된 내용임.

※ 용량은 제품의 눈금 표시치, 가격은 인터넷 평균가(2012. 5. 25.~30. 조사)를 기준으로 하되 인터넷에서 판매되지 않는 제품(아가방 몽슈슈 유럽형 젖병)은 대형마트 판매가 기준.(2012. 5. 24.~26.조사)

 

아기젖병 비교 평가 대상  

젖병 23종을 대상으로 몸통, 뚜껑, 젖꼭지의 유해물질 검출 시험을 실시한 결과, 전 제품 모두 중금속, 니트로사민류, 비스페놀A 등이 검출되지 않아 식품의약품안전청의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고시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립감, 세척용이성, 디자인, 기능성(배앓이 및 중이염 방지), 부속품 교환의 용이성, 제품설명도 등 6개 항목에 대해 소비자 비교평가 결과, 3개 제품이 추천제품으로 선정되었다.

 

 

소비자 비교평가 결과, ‘매우 우수’ 제품 중 가격이 비싸지 않은 닥터브라운 PES젖병(15,200), 아벤트 BPA프리 PES젖병(17,300), 유피스 쇼콜라 PPSU젖병(19,110) 3개 제품이 추천제품으로 선정되었다.

다만, 치코 제로BPA PES젖병(23,051)과 피죤 모유실감 PPSU젖병(22,905)은 종합평가 결과 ‘매우 우수’였지만, 젖병 23종 중 가격이 각각 3, 4번째로 비싸 추천제품에서 제외하였다.

한편 폴리카보네이트(PC) 재질의 젖병은 식품의약품안전청의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고시에 적합한 제품이었으나 사용중 흠집이 생길 경우 환경호르몬인 비스페놀A가 용출되거나 세균이 번식할 우려가 있었다. 안전성 논란의 소지가 많고 이미 유럽 등에서는 제조ㆍ판매ㆍ수입 등이 금지된 만큼 우리나라에서도 향후 사용이 금지될 가능성이 있어 추천하지 않았다.



열이나 충격에 강하여 안전하며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 소비자 평가에서 전반적으로 ‘상당히 우수’
이상의 좋은 평가를 받았다.

흠집이 나기 쉽고 사용기한이 짧으며 소비자 평가에서도 전반적으로 낮게 평가되었다.
특히 메델라 PP젖병(7,283) 및 코들라이프 안티콜릭
PP
젖병(15,750)은 종합평가 결과 조사 대상 제품 중
하위 25%미만에 속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바비실 실보틀 실리콘젖병(37,063)은 배앓이·중이염 방지 기능 및 제품설명도에서 ‘매우 우수’, 디자인·그립감 측면에서 '상당히 우수'를 받아 종합평가 결과 '상당히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가벼우며 내열성, 내구성, 내화학성, 내충격성이 우수하다. 소비자 평가에서 대부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닥터베타 쥬얼리(TT2)젖병(39,800)은 구매 편리성, 그립감, 세척 용이성, 부속품 교환의 용이성 측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아 종합평가 결과 조사 대상 제품 중 하위 50%에 속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젖병 재질에 따른 특징 알아보기

플라스틱
폴리프로필렌(PP)
끓는 물에 넣어도 병모양이 변형되거나 비스페놀A가 용출되지 않는다. 열탕소독이 가능하며 소재가 안전하다.
반면 흠집이 나기 쉬운 재질로써 세척 시 부드러운 스펀지 솔 또는 실리콘 젖병 전용 솔을 사용해야 한다. 사용기한도 짧다.

폴리카보네이트(PC)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었다는 언론 보도 후 한때 사용이 많이 줄기도 했지만 여전히 젖병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소재이다. 가격이 저렴하고 충격에 강하다.
오랜 시간, 고온 소독하거나 사용 중 젖병 내부에 흠집이 날 경우 비스페놀A가 검출될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젖병 내부에 흠집이 나지 않게 주의하고, 매우 뜨거운 물에 열탕 소독하는 것은 지양한다. 젖병의 사용기한 역시 최대 6개월 정도로 자주 교체하여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폴리에테르설폰(PES)
미국 FDA의 승인을 받았으며 인체에 안전한 소재로써 내열성이 우수하다. 고온에서 열탕 소독을 하기에 적합하고 충격에도 강하다.
그러나 폴리에테르설폰(PES) 재질의 젖병은 반투명한 갈색을 띠어 세척 후 남아있는 침전물 등을 확인하기 불편하다.
폴리페닐설폰(PPSU)
항공기 부품과 의료기기 등을 만들 때 사용되는 소재로써 내열성, 내구성, 내화학성, 내충격성이 우수해 최고급 플라스틱 신소재로 불린다. 미국 FDA, NSF의 승인을 받은 안전한 소재로써 열에 강하다. 열탕 소독 시 변형 또는 변색이 없고 가벼운 편이지만 가격이 비싼 편이다.

트라이탄
트라이탄은 미국에서 개발한 신소재로써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아 안전하고 내열성이 우수하다. 다양한 컬러로 제작이 가능해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젊은 엄마들의 선호도가 높지만 가격이 비싼 편이다.

폴리아미드로(PA)
폴리에테르설폰(PES)소재의 단점인 불투명성을 어느 정도 개선한 신소재로써 매우 가벼우며 내구성, 내마모성이 우수하다. 소각 시 아황산가스를 발생시키지 않는 환경 친화적인 제품이라는 것도 장점이다.
비스페놀A가 용출되지 않지만 내열성이 약해 열탕 소독이 어렵고 가격이 비싸다.

실리콘
유리
대부분의 실리콘 젖병의 겉면은 플라스틱 소재, 안쪽은 실리콘 재질을 사용한다. 비스페놀A가 검출되지 않는 안전한 소재인 반면 무겁고 변색이나 먼지 등으로 때가 쉽게 타는 경향이 있다. 다른 재질에 비해 가격이 비싸며 교체 시기는 관리 상태별로 6개월~1년 정도이다. 젖병에 사용되는 유리는 열에 강하고 환경호르몬이 방출되지 않는 강화유리 소재다. 유리 젖병의 경우 다른 소재보다 흠집이 생길 염려도 적고 고온에서 안심하고 소독할 수 있어 위생적이다.

심한 충격을 받으면 깨질 수 있고 아기가 혼자서 잡고 사용하기에는 무거워 반드시 엄마가 잡고 수유해야 한다. 유리 젖병을 사용할 때는 늘 금이 가거나 깨진 곳은 없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젖꼭지 고르기

젖꼭지는 아기가 먹는 우유의 농도나 양에 따라 다르게 선택해야 한다. 생후 0~3개월 아기에게는 1단계, 3~6개월 아기에게는 2단계, 6~18개월 아기에게는 3단계 젖꼭지가 적합하다.

젖꼭지는 아기의 월령에 따라 구멍의 수와 크기를 늘려 바꿔주는 것이 좋다. +십자형은 빠는 힘이 강한 아기에게 좋고, Y자형은 빠는 힘만큼 벌어지기 때문에 월령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 ㅡ형은 과즙이나 섬유질이 많은 것을 먹일 때 적당하며, ㅇ자형은 분유만 먹일 때 사용 할 수 있다.

젖꼭지 모양이 둥근형인 경우 엄마의 유두 모양과 비슷하고 크기도 작아 아기에게 거부감이 적다. 누크형은 아기가 엄마 젖을 빨 때 구강 상태에 따라 젖꼭지가 변형되는 과정을 살펴 개발한 치의학적 제품으로 젖꼭지 하단 부위가 부드럽게 물린다.

젖꼭지 소재 또한 고무(라텍스) 젖꼭지는 옅은 갈색을 띠는 천연 고무로 신축성이 좋아 엄마 유두와 비슷한 느낌을 준다.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안전한 반면 열에 약해 오래 사용할 경우 고무 냄새가 나는 단점이 있다. 또한 세균이 번식할 수 있으므로 청결하게 관리해야 한다.

반면 실리콘 젖꼭지는 투명하고, 내열성과 내구성이 뛰어나며 인체에 무해한 소재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좋은 젖병 고르는 요령

우리나라 대부분의 엄마들은 열탕소독을 선호하므로 환경호르몬이 발생하지 않고 내열성이 강한
소재를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젖병의 환경호르몬 문제 중 가장 문제가 됐던 것이 비스페놀A이다. 비스페놀A는 주로 젖병, , 스포츠 물통, 밀폐용기 등 제조에 사용되는 합성수지 플라스틱 원료에서 검출되는 환경호르몬으로 안전성 논란을 일으켰다. 이러한 논란이 계속되면서 대부분의 젖병 제조업체들은 플라스틱 젖병의 소재로 가장 많이 사용됐던 폴리카보네이트(PC) 사용을 점차 줄여나가고 있다.

유럽에서는 비스페놀A가 아기의 발달과 체내 면역체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2011 3월부터 비스페놀A가 들어간 플라스틱 젖병의 제조를 금지하고, 6월부터는 판매와 수입까지 전면 금지하였다.

현재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도 유아용 젖병 제조 시 비스페놀A의 사용금지 등을 포함한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을 발표하여 관리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젖병을 선택할 때 비스페놀A가 전혀 들어 있지 않은 BPA-FREE 마크를 확인하고, 소재의 특징을 정확히 알고 구매하여야 한다.

안전한 젖병 소재 추천 5가지

∙유리
∙폴리프로필렌(PP)
∙폴리에스테르설폰(PES)
∙폴리페닐설폰(PPSU)
⇒ 이외에도 ‘실리콘’과 ‘트라이탄’ 등이 있다.

젖병을 세척할 때는 이렇게…

먹다 남긴 우유는 바로 버린다

우유를 젖병에 담아둔 채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우유의 기름과 때가 젖병에 끼게 되어 닦기 어렵고 병균이 증식하게 된다.

젖꼭지를 찬물로 씻어준다

젖꼭지에 끼어있을 수 있는 찌꺼기를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서 젖꼭지의 바깥쪽을 씻은 다음, 젖꼭지를 뒤집어 안쪽을 씻어준다.

세정제로 구석구석 닦아준다

젖병세정제를 사용할 경우 세정제를 솔 등에 묻혀 거품을 내어 젖병 안쪽까지 잘 닦은 다음 찬 물로 여러 번 헹구어 준다.

열탕소독은 젖병은 3, 젖꼭지는 30

젖병이 잠길 정도의 물에 젖병과 젖꼭지를 담가 젖병은 3, 젖꼭지는 30초 정도 소독하고 소독된 집게로 건져낸다.

젖병과 젖꼭지는 충분히 건조시킨다

소독을 끝낸 젖병과 젖꼭지는 충분히 건조시켜 주어야 한다. 젖병은 거꾸로 세워서 물기가 잘 마르도록 해 준다.

젖꼭지를 끼우고 뚜껑을 닫아 보관한다

소독한 후 건조시킨 젖꼭지는 젖병에 끼워서 뚜껑을 닫아 보관한다. 젖꼭지에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공기 중의 먼지가 앉지 않게 해야 한다.

젖꼭지와 젖병은 모아서 씻는다

젖꼭지와 젖병은 여유 있게 준비해야 한다. 모아서 씻어야 시간과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젖병 환경호르몬 줄이는 노하우

끓는 물에 오래 삶지 않는다

열탕 소독 시 젖병을 장시간 삶으면 제품이 변형되기 쉽고 환경호르몬이 검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끓는 물에 3분쯤 담갔다 꺼내는 게 적당하다.

젖병을 정기적으로 교체한다

젖병은 오래 사용할수록 환경호르몬이 많이 검출될 수 있다. 최소 3개월에서 6개월을 넘기지 말고 젖병을 교체하는 것이 좋다. 특히 내부에 긁힌 자국이 생기거나 뿌옇게 변했다면 바로 교체한다.

열탕 소독 후 물로 헹군다

너무 고온으로 열탕 소독을 했을 경우 환경호르몬이 녹아난 채 젖병에 붙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소독 후에는 깨끗한 물로 한 차례 헹구는 것이 안전하다.

젖병을 구입할 때는 안전성, 소재, 가격 고려한 후 선택

젖병을 구입할 때는 안전성과 아기의 선호를 고려하여 소재를 선택하고 추가기능이나 가격을 종합적으로 비교·평가한 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동일한 재질이라도 가격과 품질은 천차만별이므로 이를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가격은 추천제품들의 경우 최대 1.3, 폴리페닐설폰(PPSU)재질의 경우 최대 2.6, 폴리카보네이트(PC)재질의 경우 최대 5.5배까지 차이가 났다.

현재 폴리카보네이트(PC)재질의 젖병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젖병에 흠집이 생기면 비스페놀A가 용출되거나 세균 번식의 우려가 있으므로 새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또한 폴리카보네이트(PC)재질의 젖병은 끓는 물 또는 매우 뜨거운 물을 넣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러한 유의사항은 식품의약품안전청의「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 고시에 의거하여 반드시 표시되어야 하므로 잘 확인하고 구매한다.

동일 제품이라도 판매처별로 가격차 최대 1.5
인터넷 쇼핑몰이 가장 저렴

제품명

가장 비쌈

가장 저렴

가격차

구입처

가격()

구입처

가격()

유피스 쇼콜라 PPSU젖병

백화점

27,920

인터넷쇼핑몰

19,110

1.5

디프락스 젖병

백화점

26,000

인터넷쇼핑몰

20,280

1.3

닥터브라운 PES젖병

백화점

19,000

인터넷쇼핑몰

15,200

1.3

유피스 소프트크린 PES젖병

대형마트

17,000

인터넷쇼핑몰

13,778

1.2

아벤트 BPA프리 PES젖병

대형마트

20,800

인터넷쇼핑몰

17,300

1.2

바비실 실보틀 실리콘젖병

백화점

42,000

인터넷쇼핑몰

37,063

1.1

파코라반 PES실버젖병

백화점

17,160

인터넷쇼핑몰

16,295

1.1

스와비넥스 젖병

백화점

20,000

인터넷쇼핑몰

18,303

1.1

※ 나머지 14개 제품은 인터넷 쇼핑몰에서만 판매되고 있었으며, 아가방 몽슈슈 유럽형 젖병은 대형마트에서만 판매됨.

 

젖병 관리 방법 설명 충분치 않아 표준화된 제품 표시 필요

조사 결과, 제품 포장의 겉면 또는 제품설명서에 젖병의 몸통, 뚜껑, 젖꼭지 재질명, 재질별 특징, 젖병 관리방법에 대한 설명이 충분히 제공되지 않고 있었다. 따라서 표준화된 제품 표시 체계를 통해 소비자들이 알기 쉽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일부 수입 제품(코들라이프 안티콜릭 PP젖병, 스와비넥스 젖병, 피죤 모유실감 PPSU젖병, 디프락스 젖병, 쭈쭈베이비 팬시PC젖병, 누비 와이드넥 노스필 젖병, 치코 제로BPA PES젖병)의 경우 한국어 설명서를 제공하고 있지 않아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기 어려웠다.

 

또한, 젖병 부속품이 파손 또는 분실된 경우 부속품만 추가로 구매하는 것이 어려웠다는 소비자 의견이 많았다. 젖병 부속품의 원활한 판매 및 체계적인 A/S 제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Posted by SUN sun su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