今は「人生八十念」と言われます。男性も女性も長く生きる時代だという意味の言葉です。

오늘날은 [인생 80]이라고 일컫어 집니다. 남성도 여성도 오래 사는 시대이다라고 하는 의미의 말입니다.

 

サラリマンは、ふつう五十年代後半から六十代にかけて仕事をやめ、それから二十年以上、それまでとは違った人生を送ることになります。仕事をしているときにはできなかった、好きなこと、したいことを自由にしむことができる、人生にたった一度の時間です。

샐러리맨은, 보통 50대 후반부터 80대에 걸쳐서 일을 그만두고, 그 후로 20년이상, 지금까지와는 다른 인생을 보내게 됩니다. 일을 하고 있을 때에는 할 수 없었던, 좋아하는 것, 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즐기는 것이 가능한, 인생에서 단 한번의 시간입니다.

 

しかし、際に仕事をやめた人にアンケトをしてみると、「健康なうちは仕事をしたい」という人も多かったそうです。もちろん生活にお金が必要だと言う経済的な理由もありますが、急にできた時間に、どうしたらよいにかととまどってしまう人も少なくないようです。「何か日することが欲しい」という思いがけない答えも多かったのはそういう理由からでしょう。つまり、仕事をやめてからの二十年間、いったい何を生きがいにすればいいのかんでいるひとも多いということなのです。

그러나, 실제로 일을 그만 둔 사람에게 앙케이트를 해보면, [건강한 동안을 일을 하고 싶다]라고 하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물론 생활에 돈이 필요하다라고 하는 경제적인 이유도 있습니다만, 갑자기 생긴 시간에,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고 당황해버린 사람도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무엇인가 매일 할 일이 있으면 좋겠다]라고 하는 예상밖의 대답도 많았던 것은 그러한 이유 때문이겠지요. 결국, 일을 그만둔 후의 20년간 도대체 무엇을 사는 보람으로 한다면 좋을까 고민하고 있는 사람도 많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昔は、仕事をやめたあともたいてい、おおぜいの家族にまれて、特別に生きがいのことを考えなくても、一日一日を過ごすことができました。また、同じように仕事をやめた近所の仲間を相手に、趣味をしんだりして、暇つぶしもできました。しかし今は、子供たちが家を離れたあと、夫と妻だけがされることも多くなり、また、近所との付き合いもすっかり少なくなってしまっています。一人一人が自分で、された人生の過ごし方を考えなければならない現代を迎えているです。

옛날에는, 일을 그만둔 후에도 대부분, 많은 사람의 가족에게 둘러싸여서 특별히 사는 보람을 생각하지 않아도, 하루하루를 지내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 EHr같이 일을 그만둔 근처의 이웃을 상대로, 취미를 즐기거나 하고, 시간때우기도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아이들이 집을 떠난 후, 남편과 아내만이 남겨진 경우도 많아졌고, , 이웃과의 사귐도 매우 적게 되어 버렸습니다. 한사람 한사람이 스스로 남겨진 인생을 보내는 방법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것입니다.

 

そんな時代が影響しているのでしょうが、テレビや新聞ではさかんに元なお年よりが紹介されています。才能に富み新しく仕事を始めた人もいれば、困っている人を助けて、社の役に立つことに足をしている人もいます。

그런 시대가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일까, 텔레비전이나 신문에서는 빈번하게 건강한 노인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재능이 풍부해 새로운 일을 시작한 사람도 있거니와, 어려움을 겪는 사람을 돕고, 회사의 도움이 되는 것으로 만족을 하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しかし、みんながそんな生き方をしているのではありません。仕事をやねたあと突然できた長い時間。したいと思えばなんでもできる自由な時間。その時間をいったいどうすればいいのかととまどっている人も、少なくないのです。何をしてもよい、何でも好きなことをしてもよいと言われることほど、難しいことはないのかも知れません。

그러나, 여러분이 그런 사는 방법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을 그만둔 후 돌연 생긴 긴 시간. 하고 싶다고 생각하면, 무엇이라도 할 수 있는 자유로운 시간. 그 시간을 도대체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고 망설이고 있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무엇을 해도 좋고, 무엇이라도 좋아하는 것을 해도 좋다라고 말해지는(말을 듣는) 것만큼, 어려운 것은 없을지도 모릅니다.

Posted by SUN sun su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