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이라도 3G의 인터넷 속도에 답답함을 느꼈던 분들이라면, 모바일 인터넷을 조금 더 쾌적한 환경에서 즐겼으면 하는 생각을 누구라도 한번쯤은 해봤을 것입니다. 급격하게 늘어난 스마트폰 인구를 음성회선이 주가 되는 3G망으로 커버하기에는 조금 부족했던 것도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가장 절실한 것은 데이터 통신을 빠르고 마음껏 즐길 수 있게 하는 빠른 통신망의 보급이며, 그 대안으로 전 세계에서 다양한 통신사들이 채택 중인 4G LTE를 꼽을 수 있는 것입니다.

SKT에서 4G LTE 서비스가 시작된 지 한 달이 지난 시점입니다.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요금제에 대한 걱정, 또는 회선의 안정성 문제 등 언론에서 우려하고 있었던 일들이 문제되지 않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그러면 왜 4G LTE이며, 요금제 비교를 통해 알뜰하게 4G LTE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G LTE는 SKT에서! 연말까지 출시될 4G LTE 기종이 8종에 달한다고 하니, 다양한 기종 중에서, 자신이 마음에 드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SKT LTE 라인업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현재 LTE로 출시되는 제품은 각 제조사의 플래그십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상급기종이며, 최신기술이나 서비스가 총동원되기 때문에 각 제조사간 하드웨어 경쟁도 상당히 치열한 상황입니다.
LTE의 빠른 통신망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는 위에 LTE 로고가 선명하게 보입니다. 평균적인 속도는 실내에서 20MB ~30Mbps, 외부에서는 25~40Mbps 정도의 속도를 보이기도 합니다. 기존의 3G 모델에서 2~5Mbs의 다운로드 속도를 보인 것에 비해 최대 20배 이상 빨라진 것을 직접 체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 언론에서는 LTE 요금제로 무제한 요금제가 제외된 사실을 두고 비싼 요금제, 혹은 LTE의 많은 서비스를 제한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만,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 유저라면 걱정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그렇게 많이 사용할 일이 없다는 것이 일반적이기도 하니 말이죠. 95% 넘는 유저들의 데이터 사용 비율이 3GB가 넘지 않기도 합니다.

그럼 요금제를 간단히 살표볼까요? 먼저 LTE 요금제입니다.
비록 무제한 요금제가 없어지긴 했지만 LTE62 요금제부터 3GB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사용 중인 대부분의 유저들이 불만 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포인트이기도 한 것입니다.

3G 요금제의 대표주자인 올인원 요금제의 경우 55요금제부터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지만, LTE의 빠른 서비스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 포기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빠른 LTE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단순히 속도가 빨라졌다고 3G 서비스에서 사용하지 않았던 대용량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느냐를 생각해 보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유저의 사용 습관의 문제인 것이지, 3G라고 해서 영상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것도 아니고, 4G라고 해서 사용하지 않던 영상 서비스를 보게 되는 것도 아니니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95%의 3G 무제한 사용 유저의 평균 데이터 사용량이 3GB 미만이라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큰 것입니다.

따라서 속도가 빨라진 것으로 단순히 대용량 서비스만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이 아닌, 3G 때와 같은 서비스를 즐기더 라도 더 쾌적하고 빠르게 즐길 수 있다는 것에 포커스를 맞추고 싶습니다.
그럼 3GB 용량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영상 서비스, 장편 영화를 감상하는 것이 아닌 5~10분 단위에 이슈 영상을 주로 감상하기 때문에 LTE 서비스로 즐겼을 때, 스트리밍 시간을 느낄 새도 없이 빠르게 고화질 영상을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유튜브에서 고화질 영상을 즐길 경우 10분에 50MB 정도의 용량을 소모하기 때문에 3GB의 용량으로 약 500~600분의 유튜브 영상을 감상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한달 동안 사용하기에 부족하다고 느껴지시나요? 한 편에 1.4GB의 고화질 장편영화를 스트리밍으로 감상하지만 않는다면, 3GB는 영상 스트리밍으로 사용하기 부족하지 않은 용량인 것입니다.
다음은 개인적으로 가장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있는 스트리밍 음원 서비스인 멜론입니다. 항상 신곡을 다운 받고 스마트폰에 넣는 것이 귀찮기도 해서, 3000원의 스트리밍 무제한 서비스를 즐기고 있기도 한데요. 3GB면 대략 1000곡 정도를 스트리밍으로 음악감상을 할 수 있으며, 1곡(128Kbps 기준)당 4분씩만 잡아도 4000분(67시간) 정도를 감상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출퇴근시 1~2시간 사용은 전혀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어제 늦은 야근이나 친구 약속 때문에 보지 못한 드라마가 있다면, LTE와 호핀 서비스를 통해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한 편당 약 6~700MB 정도가 소모되기 때문에, 다운로드 시에는 주의가 필요하기도 합니다만, 정말 급할 때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와이파이 환경을 잘 활용하는 게 데이터 용량을 절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겠죠.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활용하는 인터넷 웹서핑~! LTE62 요금제의 3GB를 모두 사용하여도 9000원의 LTE 안심 옵션으로 웹서핑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현재 LTE 프로모션으로 무료로 제공해준다고 하니, 당분간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즉 실제 유저들이 즐기기에는 지금의 요금제로도 충분히 넉넉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통신 트래픽을 일으키는 1% 헤비유저들의 경우, 지금의 요금제가 불만일 수도 있지만, 99%의 선량한 평균 유저들에게까지 피해를 줄 수도 있기 때문에, LTE 요금제에 제한을 두는 방식이 결국 빠른 통신망 유지라는 쾌적한 통신 혜택으로 돌아올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LTE 스마트폰의 요금제나 활용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LTE폰에 대한 걱정거리가 조금 사라지셨나요? 분명 초기에는 무제한 요금제 폐지와 요금 상승이라는 이슈 때문에 망설이는 분들도 다수 계실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이런 LTE 요금제에 대한 펙트를 알고 나면 좀 더, 스마트한 스마트폰을 고르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

앞으로 준비된 LTE SKT의 4G LTE와 즐거운 모바일 라이프를 즐겨 보는 겁니다~
                                                                                           <출처:>
    

<본 포스팅은 SK텔레콤 ‘스마트 홍보요원’ 활동의 일환이며, 소정의 경품이 지급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홍보요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T LTE 서비스  (0) 2011.10.31
SKT LTE 단말기 종류  (0) 2011.10.31
4G LTE란 무엇인가?  (0) 2011.10.31
준비된4G~SKT LTE 바로알기!  (0) 2011.10.31
옵티머스 LTE  (0) 2011.10.22
Posted by SUN sun su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