石川平三さんにとって、たんじょう日は特別な日である。一年に一度だけ、普段は立して離れている子供だちがm家を訪ねてくれる。平三さんには、近所に住む六十の長男良三さんのほかに、男の子三人、女の子三人、全部で七人の子供はいる。

이시가와헤이조씨에게 있어서, 생일은 특별한 날입니다. 1년에 한번씩, 평상시에는 독립해서 떨어져 있는 있는 아이들이, 집을 방문해준다. 헤이조씨에게는 근처에 사는 65세의 장남 료조씨외에 남자이이 3, 여자아이 3, 전부 7명의 아이가 있다.

 

だんじょう日に、平三さんは決まって同じ話をする。子供たちを食べさせるのに忙しくて、何もしてやれなかったが、七人の子供を育てるのにだんなに苦したかという話である。「この死まで七人もの子供を病もさせず、立派に大きくしたのは、この平三だけだ」と言って、のない口を大きくあけて笑う。小柄な平三さが、このときだけは生き生きとして大きく見える。

생일에는, 헤이조씨는 정해진 똑같은 이야기를 한다. 아이들을 먹게하는데도 바빠서, 무엇도 할 수 없었지만, 7명의 아이들을 키우는데에 얼마나 고생했었을까라고 하는 이야기이다. [이 섬에서 7명이나의 아이를 병오 걸리게 하지 않고 훌륭하게 키운 것은, 이 헤이조뿐이다]라고 말하면서, 이가 없는 입을 크게 벌려 웃는다. 체구가 작은 헤이조씨이지만, 이 때 만큼은 활기차서 크게 보인다.

 

九十になった平三さんが今困っているは、忘れっぽくなったことだ。もともとえることは苦手だったが、めがにを置いた場所を忘れたり、たのまれた手紙をそのまま家に持ってった治することなど、最近では珍しいことではない。一番困るのは、たんじょう日に子供たちが集まったときに、話しかけようとしても名前が思い出せないことである。良三さんを呼ぶのに、「好三、太三、道三」と男の子の名前を全部呼んだりするのはまだいい方で、時には、子供たちの御主人やおくさんの名前を間違えて、呼ばれた相手を困らせてしまう。二十三人もいる孫の名前は、もうだれがだれか分からないそうだし、その子供たちの名前は、初めからえるのをあきらめたそうだ。

90세가 된 헤이조씨가 지금 곤란해하고 있는 것은, 잊어버리기를 잘 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원래 기억하는 것을 잘 못했지만, 안경을 뒀던 장소를 잊어버리기도 하고, 부탁을 받았던 편지를 그대로 집에 두고 돌아오기도 하는 것 등, 최근에는 드문 일은 아니다. 가장 곤란한 것은, 생일에 자식들이 모였을 때에, 말을 걸려고 해도 이름이 생각나지 않는 것이다. 료조씨를 부르는데도 [코조, 타이조, 미찌조]라고 남자아이의 이름을 전부 부르거나 하는 것은 아직 괜찮은 편이고, 때로는, 아이들의 남편이나 부인의 이름을 잘못 알아서, 불려졌던 상대방을 곤란하게 해버린다. 23명이나 있는 손주의 이름은, 벌써 누가 누군지 모른다고 하고, 그 손자들의 읾은 처음부터 외우는 것을 포기했다고 한다.

 

五十人以上の家族、親類にまれてする食事は、平三さんにとって大だが、幸せな一時でもある。孫たちのそばに腰を下ろして、「やさいもさず食べないと大きくならないぞ」とか、「おしゃべりばかりしてないで、ちゃんとたべなさいよ」と,自分は料理を口にする暇さえない。七人の子供たちは大切に。みんな元に育てなさい。この死まで、この平三だけが...」と、また、いつもの話が始まる。

50명 이상의 가족, 친척에게 둘러싸여져 하는 식사는, 헤이조씨에게 있어서 큰일이지만, 행복한 한때이기도 하다. 손자들 곁에 걸터 앉아서 [야체도 남기지 않고 먹지 않으면 크지 않아]라든가, [수다만 떨지말고, 먹어요]라고, 자신은 요리를 먹을 여유조차 없다. 7명의 아이들이 각자의 가족의 이야기를 시작하면, 그것을 계기로, [아이들은 소중해. 모두 건강하게 키워라. 이섬에서, 이 헤이조만이...]라고, , 항상 이야기가 시작된다.

 

「またか、しようがないな」という顔をする子供たちのそばで、「この話を聞くとホッとするよ。これが聞ける間はまだまだ大丈夫」と言うのは長男の良三である。

[또인가, 어쩔수 없지]라고 하는 얼굴을 하고 아이들의 곁에서, [이 이야기를 들으면 안심이 돼.이것을 들을 수 있는 동안은 아직 괜찮아]라고 말하는 것은, 장남 료조씨이다.

 

 


Posted by SUN sun su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