植木市で有名な東京の草で、若い主婦、田川さんを偶然見かけらのは、去年の夏のことだった。公園の木陰で白の小柄なおばあさんとしそうに話していた。おばあさんも田川さんもお互いにうれしそうだし、生き生きとしていた。次に二人を見たのは秋も終わるころで、二人はぎんなんを拾いながらいていた。三度目にったときは、公園にベンチに腰を下ろして、他にコイにえさをやっていた。

분재시장으로 유명한 동경의 아사쿠사에서, 젊은 주부, 타가와씨를 우연히 만난 것은, 작년 여름이었다. 공원의 나무그늘에서 백발의 몸집이 작은 할머니와 즐거워 보이듯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할머니도 타가와씨도 서로 즐거워 보이고, 활기차 있었다. 다음에 두사람을 본 것은 가을도 끝나갈 무렵이고, 두사람은 은행을 주우면서 걷고 있었다. 세번째로 만났을 때는, 공원의 벤치에 걸터앉아서, 다른 잉어에게 먹이를 주고 있었다.

 

「いいですね。お散ですか、お孫さんと」と話しかけると、おばあさんは、

[좋네요. 산책하고 있습니까, 손주하고]라고 말을 걸자, 할머니는,

「いえいえ、この人はボランティアの田川さん、いつも連れてきてくれるんですよ。ここにるとホッとするもんだから」と答えた。

[아니오, 이사람은 자원봉사자인 타가와씨. 항상 데리고 와주네요. 여기에 오면 마음이 놓이니까요] 라고 대답했다.

 

これがきっかけで、私はこの二人、山口さんと田川さんと知り合いになった。八十五の山口さんは十年ほど前に御主人を亡くしてから、ずっと一人暮らしをけている。三人の子供たちはそれぞれ家庭を持ち、立している。時には訪ねてくれるが、山口さんは普段話相手がでれもいないのはやはり寂しいと思っていた。それに年を取ると買い物も大だし、苦手な庭の手入れだって大だ。植木に水をやってくれたり、近くのバまで一に行ってくれたりと、ちょっとした手いをしてくれる人が欲しい。でもあきらめなければしようがにいか。そう思っているところへ、「おとしより公社」のパンフレットが送られてきたのだそうだ。

이것을 계기로, 나는 이 두사람, 야마구찌씨와 타가와씨와 아는 사이가 되었다. 85세의 야마구치씨는 20년전에 남편을 잃고 난 후부터, 계속 혼자 생활을 하고 있다. 세명의 아이들은 각자 가정을 가지고, 독립해 있다. 떄로는 방문해주고 있지만, 야마구치씨는 보통 대화상태가 아무도 없는 것은 역시 서글픈 것이라고 생각했다. 게다가 나이를 먹으면 장을 보는 것도 힘들고, 소질없는 정원손질도 힘들다. 분재에 물을 주기도하고, 가까운 슈퍼까지 함께 가주기도 하고, 사소한 심부름을 해주는 사람이 필요하다. 하지만, 포기하는 것밖에 방법이 없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있을 때에, [노인공사]의 팜플렛이 발송되어 왔다고 한다.

 

「おとしより公社」というのは、山口さんが住んでいるところの役所が始めたユニクな試みである。一人暮らし老人の手助けをしたいという若い人を、若者の力を借りたいというお寄りに役所が紹介するのである。山口さんは早速申しんだ。そし紹介してもらったのが田川さんだった。二十三の田川さんはもともと西の出身だが、結婚後、御主人の勤で東京に引っ越してきた。まだ子供もなければ新しい友人もいない。そんあ田川さんにとって山口さんを訪ねる月曜と水曜の午後は、とてもしい一時なのである。

[노인공사]라고 하는 것은, 야마구치씨가 살고 있는 곳의 구청이 시작한 독특한 시도이다. 혼자살고 있는 노인을 돕고 싶다는 젊은이를, 젊은 사람의 힘을 빌리고 싶다고 하는 노인이게 구청이 소개하는 것이다. 야마구치씨는 빨리 신청했다. 그리고 소개받은 것이 타가와씨였다. 23세의 타가와씨는 원래 간사이 출신이었지만, 결혼 후, 남편의 전근으로 동경에 이사를 왔다. 또 아이도 없거니와 새로운 친구도 없다. 그런 타가와씨에게 있어서 야마구치씨를 방문하는 월요일과 목요일 오후는, 매우 즐거운 한때인 것이다.

 

「昔の草の子や、戦争で家をかれて苦した経験や、御主人との思い出など、山口さんの話を聞いていると、私の知識や経験がいかに小ないかが分かるんですよ。人生の先輩としていろいろえていただいて感謝しています」と田川さんは言う。

[옛날의 아사쿠사의 상태나, 전쟁으로 집이 불태워져 고생했던 경험이나, 남편과의 추억등, 야마구치씨의 이야기를 듣고 있으며, 나의 지식이나 경험이 얼마나 적은가를 알 수 있어요. 인생의 선배로서 여러가지 가르쳐 주셔서 감사해하고 있습니다]라고 타가와씨는 말한다.

 

山口さんと私と田川さん。親類でも何でもないけれども、ちょうど祖母、母、娘の三世代が集まって、今年の夏は一に植木市に行く約束をした。きっとしい散になるだろうと今からしみにしている。

야마쿠치씨와 나와 타가와씨. 친척도 무엇도 아니지만, 마치 할머니, 엄마, 딸의 3세대가 모여, 올해 여름은 함께 분재시장에 갈 약속을 했다. 분명 즐거운 산보가 될것이라고 지금부터 기대하고 있다.

Posted by SUN sun sun..
,